하루건강관리 / / 2024. 2. 15. 17:24

흰강낭콩 영양성분 효능 부작용 총정리

반응형

최근 많은 사람들이 건강과 다이어트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흰강낭콩을 드시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저도 강낭콩하면 붉은빛을 띠거나 얼룩무늬가 생각나는데요. 저 또한 다이어트를 하면서 여러 종류의 책과 영상을 보면서 흰강낭콩이 건강과 다이어트에 좋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오늘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흰강낭콩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흰강낭콩 효능
흰강낭콩 효능

 

흰강낭콩의 영양성분

흰강낭콩 효능

 

 

1. 풍부한 단백질

 

콩을 일컬어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부르는데요. 이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흰강낭콩은 단백질 함량이 22%로 우유보다 많이 들어 있으며, 100g에 단백질 하루 권장 섭취량인 47%가 들어 있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을수록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는 말을 종종 듣게 되는데요. 고기에 들어 있는 단백질을 섭취하면 지방도 함께 먹게 되지만 콩을 먹으면 건강에 좋은 지방산을 섭취하게 됩니다.

 

2. 풍부한 식이섬유 함유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고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 줌으로써 소화계 건강에 도움을 주며, 포만감을 유지시켜 식사 후 과식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역할을 하는 식이섬유가 흰강낭콩에는 하루 권장 섭취량이 거의 다 들어 있답니다.

 

흰강낭콩 효능 흰강낭콩 효능 흰강낭콩 효능
흰강낭콩 효능 흰강낭콩 효능

 

 

3. 비타민 B군과 비타민 K 가  풍부합니다.

 

흰강낭콩은 비타민 B군(티아민, 리보플라빈, 나이아신 등)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비타민들은 에너지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신경 기능과 대사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비타민K 역시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25% 가 함유되어 있는 건강한 식품입니다.

 

 

4. 철분과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흰강낭콩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신경계와 근육 기능을 조절하고 건강한 뼈와 치아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철분은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영양소로 알려져 있으며,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지방산 함량이 높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꼭 먹어야 할 영양제 중 오메가 3을 꼽고 있는데요. 오메가 3 지방산은 다양한 작용으로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데, 흰강낭콩에는 오메가 3 지방산으로 바뀌는 알파 리놀렌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6.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항산화 성분에 대해서 많이 들어 보셨을텐데요. 항산화 성분은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아연, 폴리페놀, 망간, 셀레늄 등 미네랄이 항산화 작용을 돕는데 이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것이 바로 흰강낭콩입니다.

 

흰강낭콩이 효능

 

흰강낭콩은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콩류는 아시다시피 체중 감량 시 좋은 식품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는데요. 풍부한 식이섬유가 들어 있어 포만감으로 과식하는 것을 방지하고, 풍부한 단백질은 열량을 만들고 기초대사량을 높여 줍니다. 또한 탄수화물의 흡수를 차단하는 걸 돕는데요. 탄수화물은 포도당으로 전환되고, 과잉 시 지방으로 저장되어 내장 비만의 원인이 되는데 이러한 기능을 억제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흰강낭콩 효능

 

2. 원활한 신진대사

 

비타민 B군은 에너지 생성, 세포재생, 호르몬 분비, 뇌 신경계에 도움이 되며, 마그네슘 역시 우리 몽에서 신진대사를 신진대사를 돕고 있습니다. 

 

3. 선천적 결손증 예방

 

출산을 했거나 임신 중인 여성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임신 중에 꼭 먹어야 할 성분이 엽산인데요. 엽산은 임산부 비타민이라고 하는데요. 엽산이 부족하면 태아는 구개파열과 같은 신체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먹어줘야 합니다. 이러한 엽산이 흰강낭콩에 많이 들어 있답니다.

 

4. 골다공증을 예방

 

흰 강낭콩에는 비타민K, 칼슘, 마그네슘 등 뼈를 튼튼하게 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골밀도를 개선하고 뼈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흰강낭콩 효능 흰강낭콩 효능 흰강낭콩 효능
흰강낭콩 효능

 

5. 심혈관질환 예방

 

단백질과 함께 오메가3, 식이섬유가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체중감량을 돕고 뇌 기능을 개선하는 등 건강에 이로운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6. 치매를 예방합니다.

 

흰강낭콩에는 단백질, 오메가3, 지방산, 마그네슘 등 정신 건강에 돕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데 이는 우울증을 개선하고 치매예방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7. 피부를 보호합니다.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는 흰강낭콩은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자외선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며, 각종 염증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흰강낭콩의 부작용

 

과유불급이라고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고 해도 너무 과하게 먹으면 반대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하루 섭취량은 한 컵 정도이며, 반드시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1. 구토 및 설사

 

흰강낭콩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최근 방송이나 유튜브를 보고 섭취하시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충분히 익히지 않은 상태로 드시면 렉틴 성분이 복통을 유발하므로 잘 익혀 드시길 바랍니다.

 

2. 복부 가스 팽창

 

저도 다이어트할 때 식물성 단백질이 좋다고 해서 지나치게 검은콩을 먹어 본 적이 있는데요. 그날 종일 배에 가스가 차 불편하고 힘들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흰강낭콩도 마찬가지로 올바른 섭취량과 조리법을 활용해 소화불량 등 불편함이 없도록 하셔야 합니다.

 

흰강낭콩 효능 흰강낭콩 효능
흰강낭콩 효능 흰강낭콩 효능
흰강낭콩 효능

 

포스팅 마무리

 

흰강낭콩은 방송이나 유튜브를 통해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섭취하시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는 흰강낭콩은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를 억제시켜 콜레스테롤, 내장지방이 쌓이는 것을 예방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고 해도 하루 권장 섭취량을 초과하게 되면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잘 익혀서 적정량을 드시길 바랍니다.

 

흰강낭콩 효능
흰강낭콩 효능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