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비즈니스 투자 / / 2022. 10. 7. 10:00

스마트스토어 쿠팡 온라인쇼핑몰 시작 전 마인드셋

반응형

 

1. 사업가는 외롭다.

유튜버 신사임당님 덕분에 스마트스토어를 비롯한 온라인 쇼핑몰 창업 붐이 일어나 유행이 되면서 직장생활에서 벗어나 사업가의 꿈을 꾸며 희망에 부풀어 흥분될 것입니다. 직장생활에 메여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일을 할 수 없었던 직장인이었던 분들이라면 한 회사의 대표가 되어 수천만 원 매출을 금방 낼 것이란 자신감에 넘쳐 사업가의 진짜 모습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창업 후 수천만원을 버는 분들도 계시지만 디지털노마드가 되기 전에 디지털노가다를 해야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정착하기 전에는 온 힘을 다 쏟아부어야 합니다. 9시부터 6시까지라는 출퇴근 시간이 행복이었음을 깨닫게 되는 날도 생길 겁니다. 매월 월급날이면 따박따박 들어왔던 월급이 그리워지는 날도 있을 거예요.  이러한 갈등 속에서 견디는 것은 아무 일도 아닙니다.

 매출이 없거나 반대로 매출은 있어도 15시간이상 일을 하는데 매입자금이 부족해 빚이 쌓이고 밤을 지새우는 일을 많아 괴로울 때 누구에게도 내 고민을 이야기할 수 없는 외로움이 엄습해옵니다.

직장인일 때는 점심 식사 후 동료들과 상사 험담이라도 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한 회사의 대표이기에 말과 행동을 주의하기에 내 속의 모든 걸 꺼내 놓고 하소연할 수 없어 외로워질 때가 생깁니다.

이런 과정은 대부분 사업하는 사람들이 느끼는 감정이니 자신을 컨트롤 해야 할 힘을 키워야 합니다.

 

2. 성장시키는 힘

당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원동력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해 왔습니까?

유튜브에서 온라인쇼핑몰을 잘하고 있는 사람들을 보면 하나같이 똑같은 말을 합니다.

가난이 싫었고 다른 친구들이나 환경에 결핍을 느껴 벗어나고자 시작했다는 것이 공통점입니다.

또는 돈이 없어 가족을 지키지 못했고 하고 싶었던 일을 포기했다는 과거사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사람이 변화하기 위해서는 가장 좋은 방법이 결핍에서 오는 불만이라고 합니다.

세상은 불공평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나면 오기가 생기고 성공을 향해 열정을 다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스마트스토어나 쿠팡, 오픈마켓 등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단순히 직장생활과 병행하면서 소소한 추가수익을 얻기 위함인지? 내 브랜드를 만들고자 하는 목표가 있는지에 따라 내 사업을 대하는 태도는 달라질 겁니다.

 

대학원 석사과정은 창업학을 전공했는데 성공한 사업가들이 특강을 하러 온 적이 있습니다.

시간을 돌이켜보면 지금과 똑같은 강의를 들었습니다.

돈이 없어 지인이나 금융기관에 빌리러 다녔던 사연, 부도로 인해 신용불량자가 되어 생을 마감하고 싶었던 날들, 약자로 살기에는 세상에 불만이 있어 꼭 성공하고 싶어 피땀 흘리며 사업을 일으켰던 일 등등.

사업이 안된다 안된다 하면 금융기관에서 외면하거나 지인들이 돈 빌려 달라고 할까 봐 연락해도 안 받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속내를 내비칠 수도 없는 사람이 대표이고 사장입니다.

각오를 하고 시작해도 막상 시장에 뛰어들면 상상보다 더 외롭고 힘든 게 사업이라고 합니다.

 

 3.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가?

도전해보고 싶은 제품 카테고리가 생기면 그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지 깊이 생각하십시오. 이것은 내 상품가치에 대한 스토리가 되지만 브랜드화하는데 필요한 요소입니다.

대학원 다니던 시절을 돌이켜 생각해보면 징그럽다 할 정도로 사업계획서 작성 시 문제해결방법과 차별화 전략을 세워 교수님과 심사위원들을  설득시켜야만 과제를 패스할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기업들은 다른 회사의 제품과 비교하여 자기 제품만의 유니크한 부분을 명확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이는 상세페이지에도 나의 신념을 녹아 내 고객을 설득하고 구매를 하게 만들기에 문제 해결 방법을 충분히 연구해야 합니다.

 

4. 자기 자신부터 돌보라.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습관, 문화, 도덕적인 관념들이 사업철학과 상품에 스며들기에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해야만 사람들에게 올바른 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업을 운영하다 보면 스트레스가 생기고 더 많은 이익을 위해서 나쁜 선택의 유혹에 흔들리기도 합니다.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서 수시로 휴식을 취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해야 합니다.

하루를 시작하기 전 명상도 추천드립니다.

스트레스와 좌절, 실패를 경험하다 보면 지치고 번아웃이 올 수 있는데 이런 상황들을 견딜 수 있는 체력을 키워야 작은 기업도 알차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돈을 잃으면 다시 벌 수 있지만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지만 사업은 흥미진진한 일이라는 믿음으로 즐길 준비가 되어야 포기하고 싶을 때마다 그 고비를 넘길 수 있습니다.  몸 건강 마음건강부터 챙기며 사업 준비하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