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비즈니스 투자 / / 2022. 10. 8. 06:13

SWOT 분석 나의 강점과 약점 살펴보기

반응형

 

1. SWOT 분석의 의미와 필요성

장점만 있거나 단점만 있거나 하는 사람은 세상에 단 한 명도 없습니다.

누구에게나 장단점이 서로 공존하고 있습니다.

자신을 알면 장점은 살리고 단점을 고치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됩니다.

 

기업에게는 강점과 약점이 있습니다. 기업가들은 자신의 회사에 대한 부분을 명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데, 강점은 잘 살려내고 약점은 보완해야 하는데요.

내가 잘하고 있는 부분과 미흡한 부분을 또 다시 외부와 내부환경으로 나누어 분석해 나가는 것을 SWOT 분석이라고 하는데, 사업계획서 작성시 투자자나 고객을 설득하기 위해 분석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SWOT 분석은 외부 환경에서 오는 기회와 위협이 서로 맞물려 회사에 좋은 기회를 만들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하기에 내부와 외부 환경에 대한 파악을 면밀히 분석해야  올바른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SWOT분석은  내부환경이 가진 강점과 약점을 먼저 파악하고, 외부환경으로부터 다가올 기회와 위협에 대해 분석한 후 경쟁전략과 사업전략을 세우는 걸 말합니다.

회사의 내부환경은 연구개발, 경영비전, 제품의 기술력과 품질, 브랜드, 재무, 인력 등 경영에 필요한 요소들이 해당되며, 외부환경은 거시적으로 정치적, 경제적 , 사회적 변화와 법률 및 규제, 기술적 환경 등이며 미시적환경으로는 새로운 경쟁자를 비롯해 대체품 등이 시장에 나오는 것도 외부적인 요인으로 들어갑니다.

 

저는 어릴적 아버지의 사업실패로 인해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인문계 고등학교에 진학 후 교대에 가서 국어선생님이 되고 싶었던 꿈을 접고, 여상에 들어가 주산 부기를 배우며 일찍 사회에 나갈 준비를 해야 했습니다. 

작업복, 교복을 비롯해 단체복을 주로 만드셨던 아버지는 매일 새벽부터 일을 하셔야 할 만큼 부지런하셨고, 꼼꼼한 바느질로 인해 신뢰를 얻어 여기저기서 일거리를 제공하다 보니 20여명의 직원들을 두고 사업을 하셨습니다.

그 시절에는 아버지 덕분에 제가 다녔던 중학교에서 용돈을 가장 많이 받는 편에 속했습니다.

그러던 아버지 사업이 망했습니다.

봄에는 여름교복을 만들고 여름에는 겨울 교복을 만들어야 했던 아버지의 미싱소리가 어느날 멈췄습니다.

드문드문 뉴스에서 보도되긴 했었는데 학생들의 교복폐지가 갑자기 통과되었기 때문이었어요.

한해 수십만명이 봄 여름 가을 겨울로 입었던 교복시장이 하루 아침에 없어졌던 겁니다.

아버지는 납품날짜에 맞춰 꼼꼼하게 일을 잘 해준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으셨지만, 정부의 교복폐지방침으로 인한 정책변화가 몇 년동안 이어왔던 아버지의 사업을 한순간에 무너뜨렸습니다. 

아버지는 학생들의 교복을 폐지하자는 여론이 뉴스에 나오기 시작할 때부터 준비를 해야 했었는데, 그래도 학생은 교복을 입혀야 한다는 반대자들의 의견에만 집중했을 겁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대부분 자기에게 유리한 말만 듣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가들이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법률 및 규제 등 환경변화에 민감해져야 하는 이유입니다.

아무리 큰 기업이라고 해도 내 사업분야가 사양산업이 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기에 사회적 변화와 여론에 신경 안테나를 높이 세워야만 합니다.

비즈니스는 매일매일이 살얼음판이며, 한 유튜버도 연매출액이 200억에 달하는데도 하루하루가 불안하다고 하더라고요. 각오하고 시작했어도 상상을 초월하게 힘든 일이 사업이랍니다.

하지만 성공이라는 열매를 얻게 되면 경제적자유로 보상을 받기 때문에 도전하기도 합니다.

 

자기계발에 대해 말하는 사람들의 강의를 듣다보면 단점을 고치려고 애쓰지 말라고 합니다. 고치면 좋겠지만 고치려고 애쓰는 에너지로 자신의 장점을 살리는데 쓰라는 조언을 합니다. 하지만 기업은 개인이 아니기에 차원이 다른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강점은 강점대로 살리되 약점은 보완해야 하고 극복해 내야 합니다.

특히 중견기업 이상의 규모라면 다가올 환경변화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치밀하게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SWOT분석은 최근 학생들의 수업활동이나 취업준비생들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 자신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나와 다른 사람과의 인간관계에 있어 타인을 이해하는 도구로 응용하고 있는데요. 이 블로그 글을 읽는 분들도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