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건강관리 / / 2022. 10. 31. 09:21

모야모야병 증상 수술 치료방법

반응형

 

출처 : 질병관리청

모야모야병 정의

모야모야병은 일본의 스즈키 교수에 의해 명명된 병으로 양측 뇌혈관의 내벽이 두꺼워지면서 일정한 부위가 막히는 특수한 뇌혈관 질환으로 뇌동맥 조영 영상이 아지랑이처럼 흐물흐물해지면서 뿌연 담배연기 모양과 비슷하다고 해서 모야모야라고 명명되었습니다. 이 질환은 주로 한국인과 일본인에게 나타나며, 성인에게는 뇌출혈로 발병되기 때문에 소아와 성인에게 뇌졸중이 발병한 경우 반드시 이 질환을 감별해야 합니다.

 

출처 : 질병관리청

 

모야모야병의 원인

모야모야병 유병률은 연간 3.16명(10만명 기준)이며 발병률은 연간 0.25~0.5(10만명 기준)으로 5~15세, 30세 ~49세에 높은 발병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과 일본에서 압도적으로 높은 발병률을 보이고 있는 모야모야병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 10~15%로 높아지므로 유전적인 측면도 간과할 수 없습니다.

 

출처 : 질병관리청

 

모야모야병 증상

모야모야병의 증상은  뇌허혈 증상(반신마비, 언어장애, 이상감각 등), 뇌경색, 뇌출혈 등이 주증상이며 드물게 경련, 실신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소아의 경우 과호흡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뜨거운 음식물이나 더운물을 식히려고 입으로 불고 난 뒤나 하모니카나 노래를 힘껏 부르고 난 뒤 심하게 울고 난 뒤 한쪽 팔이나 다리에 운동마비증세가 잠깐 나타났다가 없어지는 일시적 뇌허혈 증상이 모야모야병의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출처 : 질병관리청

 

모야모야병 진단 및 치료

뇌혈관조영술을 통해 진단을 하는데 영상 상에서 양쪽 속목동맥의 원위부와 앞 대뇌동맥 혹은 중대 뇌동맥의 근위가 좁아져 있거나 막혀 있는 소견이 보이고, 이와 같은 동맥들이 막혀 있는 소견이 보이고 좁아져 있는 부위에 비정상적인 혈관 그물이 나타날 때 모야모야병을 진단합니다.

 

뇌 CT나 MRI로 간접적으로 진단할 수 있으며, MRA에서는 양측 내경동맥 끝부분의 협착 내지 폐색뿐만 아니라 모야모야 혈관까지도 볼 수 있어서 이상의 영상소견이 뚜렷할 때는 모야모야병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동위원소를 이용한 단층촬영으로 뇌혈류 측정상에서 뇌관류압 감소, 뇌혈류량의 증가, 뇌 산소 추출 분량의 증가 등이 보입니다. 이상과 같은 뇌혈류역학적 변화나 뇌 대사량의 변화는 일반적으로 성인보다는 소아 모야모야병에서 좀 더 현저하게 나타납니다.

 

모야모야병 치료

모야모야는 아직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병적 진행을 막거나 예방하기 위한 약제는 개발하지 못한 상태라고 합니다. 아스피린, 스테로이드, 혈관확장제 등의 치료를 시도해 보았지만, 아직까지는 특별한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외과적인 방법으로는 직접우회로 형성술, 간접우회로 형성술, 직간접병합위회로 형성술로 나눌 수 있는데, 혈관이 좁아지면서 막혀가는 병 자체를 치료할 수 없지만 수술을 통해 부족한 뇌혈류를 개선시켜 줌으로써 뇌허혈로 인한 증상을 호전시키고 뇌경색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출처: 질병관리청

 

모야모야병에 좋은 음식

모야모야병에 좋은 음식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와 사과가 대표적이며 막힌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혈액순환과 혈전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양파, 콩, 마늘, 해조류와 메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들이 좋으며, 혈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기름진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