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비즈니스 투자 / / 2022. 10. 14. 16:04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 상품소싱법

반응형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 상품 소싱 전략 방법

최근 투잡이던 본업이던 온라인 쇼핑몰은 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이 무너져 간다고 할 정도로 인터넷 쇼핑몰이 활성화되었지만, 레드오션이라는 시장에서도 잘 파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오늘은 초보가 왕초보에게 알려준다는 마음으로 제가 스마트스토어를 하면서 경험담을 바탕으로 상품 소싱 전략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내 주위에서 먼저 상품을 찾아라.

가장 편하고 복 받은 케이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바로 내 주위에 제조업을 하는 사람이 있는 케이스입니다.

방송 프로그램을 보면 대대로 가업을 승계하는 사업가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부모님 세대에는 만들고 매장에 납품하는 것을 최고로 여겼던 시대가 있었다면, 지금은 젊은 자녀들이 이어받아 SNS에 홍보하고 스마트스토어, 쿠팡, 오픈마켓 등에  상품 등록 후 판매하여 매출을 늘려가면서 더 큰 부를 누리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상품은 명확한 타깃을 가졌으며 시장은 넓은 제품을 소싱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저는 마케팅을 처음 공부한 이유는 남편의 사업을 돕고 싶어서였습니다. 하지만 비싼 돈을 주고 배운 그것들이 무용지물, 쓸모가 하나도 없었습니다. 남편이 하는 사업은 고등학교나 대학교의 실습용 기자재였는데, 명확한 타깃은 학생이 아니라 수업시간에 장비를 활용할 선생님들이 고객이었습니다. 타깃은 너무 명확한 상품이었지만, 실습용 기자재는 학교, 그것도 공업계열 학생들에게만 해당되다 보니 시장이 너무 작았습니다. 

또한 학교는 온라인보다 영업사원들이 팜플렛을 가지고 다니면서 하나하나 기능을 설명해줘야 하기에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의미를 잃어버렸습니다. 이처럼 시장이 너무 협소한 시장은 아무리 영업과 마케팅에 매달린다고 해도 매출상승을 크게 기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위에서 상품소싱을 하더라도 누가 고객이며, 그 시장규모는 어떠한지 알아보고 진행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 스마트스토어만 하는 제조업자를 찾아라.

유튜브에서 보면 성공한 셀러에게서 같은 생각을 읽게 되는데요. 바로 스마트스토어만 하는 제조업체를 찾는 일입니다.

상품을 등록하다보면 쿠팡이 더 쉽고 빠르며, 스마트스토어에 비해 매출액이 더 높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쿠팡을 꺼리는 이유는 소비자 중심의 플랫폼이라 배송 중 고객이 취소하거나 환불하는 경우가 발생해 판매자가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고, 결제대금이 스마트스토어에 비해 훨씬 늦게 입금되어 현금흐름에 좋지 않기에 스마트스토어만 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자신의 카테고리에 맞고 판매는 꾸준히 일어나며 제조업자가 직접 스마트스토만을 운영하고 있는 상품이 눈에 띈다면 제조업체에게 연락해 상품을 소싱하는 전략입니다. 

스마트 스토어에서 제조업체와 경쟁을 한다면 가격에서 밀리게 되어 있기 때문에 제조업체가 입점해 있지 않은 다른 오픈마켓을 이용해 판매하는 전략입니다.

3. 종합도매몰이나 전문 도매몰을 이용하라.

전문 도매몰의 경우에는 내가 관심 있는 분야의 카테고리가 정해졌을 때 운영하는 방식으로 구글에서  OOO위탁판매라고 검색을 하면 전문 도매몰이 나옵니다. 초보일 때는 무료로 이미지 사용이 가능한 업체를 찾아 가입 후 상품을 등록하면 됩니다. 종합도매몰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곳으로 도매꾹, 도매매, 오너클랜, 온채널 등이 해당되며, 다양한 상품을 등록함으로써 경험과 노하우를 쌓기에 적당합니다. 흔히 닥등이라고 표현하는데 이는 닥치는대로 등록해 내가 잘하는 분야을 찾아 집중하고자 하는 방법입니다.

타고난 실력자의 경우에는  다른 상품처럼 상세페이지를 꾸며 마진을 60%이상으로 판매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처음에는 단순히 상품을 올리는 훈련을 한다는 점에서 권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초보적 경험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여러 번 등록하고 삭제하면서 시행착오도 겪어보고 성장하는 법입니다.

무슨 상품을 올려야 할 지 모르는 경우 도전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4. 데이터랩을 이용한 시즌상품을 소싱하라.

 네이버데이터랩, 아이템스카우트, 판다랭크 등을 이용하여 월별 잘 팔리는 제품을 먼저 검색하고 조사해 상품을 소싱하는 방법으로 두세 달 앞서서 제품을 등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지금 블로그를 작성하는 날짜가 2022년 10월 14일인데 검색은 11월부터 2월정도까지 판매가 많이 일어나는 시즌 상품을 검색해 올리는 방식입니다. 등록하는 기간과 마케팅을 해야 하는 시기가 필요하므로 앞서서 올려야 하는 이유가 있지만, 무엇보다 지인 찬스 마케팅을 이용해 상위 노출을 시키고자 두세 달 이상 앞서서 등록을 합니다.

지인 찬스 마케팅은 상품을 등록하면서 바로 구매가 일어나면 최신성 점수에 구매까지 일어나 상위 노출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지인에게 구매를 부탁하고 리뷰글을 잘 써달라고 부탁하는 방식으로 많은 셀러들이 활용하고 있는 방식입니다.

이는 꼼수라고 불리는 방식이지만 좋은 제품을 빨리 알리고 매출상승을 이루어 내고 싶은 셀러들의 노력인 만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5. 커뮤니티, 카페, 밴드 등을 이용하라.

셀러오션과 같은 카페나 카카오에서 위탁판매라고 검색을 하면 다양한 위탁판매업체가 홍보하는 곳을 볼 수 있습니다. 위탁 판매하는 도매업체는 물론 제조업체들도 위탁판매 홍보를 하고 있으니 SNS를 적극 이용해 상품 소싱을 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